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항과 인천의 경기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그간 승무패 위주로 경기를 분석했지만 K리그가 파이널 라운드이기 때문에 K리그 우승팀과 강등 팀 등 여러가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우선 스플릿 진행 방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경기 말고도 최대한 시간을 빼서 K리그 경기들을 분석해보려고 하니 많은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적으로 어떤 경기를 픽했는지는 분석글 마지막에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포항 VS 인천 경기 분석>

 

 

현재 시점에서 포항은 승점 58점으로 2위를 기록하고 있고, 인천은 승점 48점으로 6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두 팀은 현재 K리그 상위 스플릿 말고도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 경기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 이 경기 이후 다음 주중에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 경기를 치뤄야 합니다. 다음 경기 일정을 본다면, 포항은 10월 24일에 일본 J리그의 우라와 원정을 떠나고, 인천은 홈에서 10월 25일에 중국리그의 산둥과 경기를 펼칩니다. 이후 일정에 있어서는 인천이 조금 유리한 편입니다.

 

다음으로 마지막 라운드이다 보니 리그 순위에 대한 동기부여를 본다면, 포항은 1위 울산과 승점이 9점차이로 아직까지 우승을 노려볼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운 상황이고 다음 시즌 아시아 챔피언스리그에 나가기 위한 순위인 3위를 지키는것도 4위 전북현대와의 승점차가 9점이라 넉넉한 편입니다. 그러나 3위로 진출하게 된다면 예선 플레이오프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2위가 더 좋은 상황이라 승점을 차곡차곡 쌓긴 해야됩니다. 

 

 

인천은 48점으로 3위 광주와의 승점차는 6점인 상황입니다. 양 팀 모두 2위인 포항과는 10점차로 따라잡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워 보이지만 3위까지는 충분한 상황입니다. 다만 FA컵도 4강에 진출해있고 아시아챔피언스리그도 현재 2승으로 순항중이기 때문에 리그보다는 컵대회에 조금 더 신경을 쓸 것으로 보입니다. 신기하게도 포항 역시 아챔 예선에서 2승 FA컵 4강에 진출해있는 상황이라 리그 순위 말고는 닮은꼴인 두 팀입니다.

 

우선 포항은 오베르단 선수와 완델손 선수의 공백이 아쉽긴한 상황입니다. 거기에 팀내 최다 어시스트를 기록중인 백성동 선수 역시 출전이 불투명한 상황인데 이 부분은 시간 여유가 되시는 분들이라면 라인업을 한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선수들이 결장이긴 하지만 팀내 최다득점자이자 인천을 상대로 2골을 기록한 제카 선수나 2번째로 득점이 많은 고영준 선수는 건재한 상황이고 공격자원에서는 대체 가능한 자원들이 많이 있는 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매년 선수들이 빠져 시즌 초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와도 항상 강팀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인 김기동 감독이 있다는 것이 포항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천은 수비의 핵심 자원인 델브리지 선수의 출전이 불투명하고 신진호 선수 역시 발목 부상이 있어 출전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두 팀다 당장 리그보다는 챔피언스리그와 FA컵이 중요해보이기는 하지만 그나마 조금 더 동기부여가 있는 쪽은 포항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양 팀의 올시즌 맞대결 전적을 봐서나 이번 리그 경기가 큰 의미가 없고 다음 주중에 있을 클럽대항전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봤을때 이 경기의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두 팀의 경기는 10월 20일 금요일인 오늘 19시 30분에 킥오프 하니 시간 확인 잘하셔서 경기보시기 바랍니다. 이 경기를 놓치신 분들이라도 흐름이 괜찮다면 꾸준히 올려드릴 예정이니 K리그 경기들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